학자금대출은 학생에게 학업기회와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마련된 제도입니다.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염할 수 있도록 상황방법 그리고 기간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5학년도 학자금대출 신청방법과 조건 그리고 이자에 대해 안내해 드릴테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신청방법
2025학년도 학자금대출은 일반대출과 취업후 상환 대출로 나뉘게 되니 경제적 부담이 된다면 취업후 상환대출로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2025학년도 1학기 학자금 대출의 신청기간은 1월 3일부터 시작되며, 등록금 대출 기간은 4월 24일까지, 생활비 대출은 5월 20일까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출 기간이 정해져 있으니 아르바이트 등 일을 하느라 놓치지 마시고, 이 글을 보는 순간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학자금 대출은 학생 본인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학자금대출 조건
학자금대출은 일반상환과 취업후 상환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 만 55세 이하 학생이면 대출 가능
🔎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인정 교육기관 학습자에게 등록금 및 생활비를 지원
🔎 대출 후 최장 20년 이내에서 대출기간동안 상환하는 제도
🔎 원리금 균등 또는 원금균등 분할 상환 중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상환 가능
🔎 등록금은 학기 소요액 전액을 해 주며, 생활비는 연 400만원 ( 학기당 200만원)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25년도 소득이 2,851만원 이하 소득일 경우에는 상환유예가 가능합니다.
일정 소득이 넘을 경우 원리금 상환이 시작되기 때문에 부담이 덜 합니다.
🔎 만 35세 이하 또는 취업후 진학자의 경우 만 45세까지 대출 가능
🔎 대학생. 대학원생일 경우 등록금 및 생활비를 지원
🔎 대출 후 상환기준소득금액 2,851만원 이하일 경우 원리금 상환 유예 초과시 의무상환 개시
🔎 상환기준소득 초과시 의무적 상환 개시 👉 국세청에서 통보를 함
🔎 등록금 해당 학기 소요액 전액 / 생활비 연 400만원 (학기당 200만원)
학자금대출 이자
2025학년도 1학기 학자금대출 금리는 1.7%로 전년도와 동일한 대출금리로 유지가 됩니다.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방안입니다.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등록금 뿐만 아니라 생활비 부분에서도 대출진행을 하며, 55세이하 대학생은 학자금 지원 구간과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업후상환 학자금대출의 경우 학자금 지원구간 ( 9구간 이하)의 학생들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를 대출해 준 뒤 취업 후 학자금 상환을 기준 소득이상이 발생했을 때 대출 원리금을 갚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2025학년도 취업 후 학자금 상환 기준 소득의 경우 2,851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원리금 상환유예를 해 주며, 금액이 초과될 경우에는 일정비율을 상환하면 됩니다.